[NGSV2024 솔루션 리뷰] 한드림넷 ‘서브게이트5026GX’·’ISG2000’
상태바
[NGSV2024 솔루션 리뷰] 한드림넷 ‘서브게이트5026GX’·’ISG2000’
  • 데이터넷
  • 승인 2024.03.23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리스트 정책 적용 스위치로 OT 네트워크 보호
ICS/SCADA 위한 보안 스위치로 산업용 네트워크 보호

[데이터넷] OT보안의 우선순위는 국가 주요 인프라의 보호다. 해외 주요 사건 사례에서와 같이 에너지 송유·송배전 그리고 교통 통제 시스템이나 상수도 설비의 침해는 시민 불편뿐만 아니라, 국가대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서 볼 수 있듯, 사이버 공격은 국가 방위산업으로 격상됐다. 사이버전을 대비한 국가 주요 인프라의 보호는 국방이고, 방어 기술은 국력이다.

한드림넷은 한국수자원공사(K-water)와 함께 현장의 수처리 시설 및 인프라 보호에 최적화된 OT보안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국가 주요 인프라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OT 네트워크에는 생산 설비, 각종 센서 등 다양한 형태의 네트워크 단말이 접속한다. 단말의 형태가 다양한 만큼 기기를 구동하는 OS 또한 다양하다. 기존 IT 환경에서는 PC에 안티바이러스와 같이 윈도우 OS 기반 보안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어느정도 보안위협을 해결할 수 있었지만, OT 환경에서는 다양한 OS를 사용하기 때문에 IT 환경 보안을 적용하기 어렵다.

또한 기존 IT 환경에 존재하는 보안위협이 그대로 OT 환경에서도 동일하게 발생되며,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하는 해킹에 대한 보안위협이 추가되고 있다. 특히 내부의 허가 받은 사용자로 인한 보안 위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IT 보안을 IT 전문가들이 주도했다면, OT 보안은 현장 엔지니어와 책임자들의 지원이 필수다. 현재는 대기업 위주의 보안팀이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있고, 이를 공급기업 전문가들과 논의하는 수준이다. 몇몇 기업들은 현장 파일럿 적용을 통해 개념증명을 진행하고 있다.

한드림넷은 지난해 OT 보안 전문 자회사 에이치디엔닷(HDNdot)을 설립하고, 관련 분야에서 경험과 명망이 높은 컨설턴트를 포진시켰으며, OT 보안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또한 기술 설명회와 미팅을 통해 현장 고객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더불어 잠재 고객사들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여기에 부응해 기술의 이해와 도입-적용 절차 그리고 운영까지 함께 준비하고 있다.

화이트리스트 보안스위치 아키텍처 모델
화이트리스트 보안스위치 아키텍처 모델

제로 트러스트 원칙 ‘서브게이트5026GX시리즈’

한드림넷이 개발하고 에이치디엔닷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OT 네트워크 스위치 ‘SG5026GX시리즈’는 제로 트러스트 전략을 기반의 화이트리스트 보안 기술을 적용해, 내부 사용자 또는 단말의 권한에 따라 통신 경로를 제한하고, 허용된 경로 외 모든 통신을 차단하여 보안 위협을 예방할 수 있다.

허가받은 사용자라도 권한과 목적에 따라 ‘안전’이 증명된 것만을 허용하여, 폐쇄망, 산업 제어 설비망, 보안망 등에 활용될 수 있어, 점차 고도화, 지능화되는 보안 위협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한다. 또한, 원격지 네트워크에도 동일한 보안 정책 적용이 가능해, 단말의 이동, 부서 변경 등 다양한 환경 변화에도 통합 보안 정책을 유지할 수 있다.

산업용 보안 스위치 ‘ISG2000시리즈’

산업용 보안스위치 ‘아이에스지2000시리즈(ISG2000 Series)’는 산업 자동화 제어 시스템, SCADA 네트워크 환경에 최적의 보안을 제공하는 산업용 네트워크 보안스위치다. ‘아이에스지2000시리즈’는 전력, 수도, 가스 등 사회 기반 시설과 정유, 플랜트, 제조 등 스마트팩토리 및 IoT 환경 등과 같은 산업용 네트워크 환경에서 발생하는 보안 위협을 스스로 탐지하고 차단하여, 네트워크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용을 가능하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