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임베디드 CPU 위한 ‘커스텀 인스트럭션’ 공개
상태바
Arm, 임베디드 CPU 위한 ‘커스텀 인스트럭션’ 공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10.14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트너사 SoC 설계 차별화 지원…특정 임베디드·IoT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설계 가능

[데이터넷] Arm이 Armv8-M 아키텍처를 위한 새로운 기능인 Arm 커스텀 인스트럭션(Arm Custom Instructions)을 선보였다.

Arm 커스텀 인스트럭션은 Armv8-M 아키텍처가 진화된 것으로, 안전한 Arm 트러스트존(Trustzone) 기술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SoC 설계자들은 소프트웨어 파편화의 위험 없이도 특정 임베디드 및 IoT 애플리케이션에 원하는 명령을 추가할 수 있게 됐다.

Arm 커스텀 인스트럭션은 인코딩 공간을 확보하는 CPU를 수정함으로써 설계자들이 기존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을 온전히 유지하면서도 사용자가 정의한 데이터 경로 확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 기존 코프로세서(co-processor) 인터페이스와 더불어 커스텀 인스트럭션은 Cortex-M33 CPU가 머신러닝, AI를 포함한 엣지 컴퓨팅 사용 사례에 최적화된 다양한 종류의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확장될 수 있도록 한다.

Arm 커스텀 인스트럭션은 CPU가 Arm 파트너사들의 혁신의 뼈대라고 믿는 단순한 기본 원칙에 기반한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칩 설계자들이 Cortex-M33 CPU에 각 애플리케이션에 맞는 특수 기능을 추가해 성능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딥티 바차니(Dipti Vachani) Arm 오토모티브 및 IoT사업부 수석 부사장 겸 총괄은 “1조개의 안전한 지능형 디바이스가 연결된 세상은 복잡한 사용 사례들의 다양성을 기반으로 완성될 것이며, 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 간에 더 큰 시너지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구눈 아오 “Arm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보다 긴밀한 통합 설계를 촉진하기 위해 Arm 커스텀 인스트럭션을 개발했다”며, “이를 통해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가속화를 달성하면서 디바이스 차별성을 더욱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Arm 커스텀 인스트럭션은 2020년 상반기부터 Arm Cortex-M33 CPU에 우선적으로 적용돼 신규 및 기존 라이선스 구매 고객들에게 추가 비용 없이 제공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