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한게임 바둑AI ‘한돌’, 세계AI바둑대회 4강 진출
상태바
NHN 한게임 바둑AI ‘한돌’, 세계AI바둑대회 4강 진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08.23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뷔전서 1회 대회 준우승팀 제치고 4강 진출…4강전서 우승 후보와 맞대결
▲ 세계AI바둑대회장 전경

[데이터넷] NHN(대표 정우진)이 서비스하는 온라인 바둑게임 한게임 바둑은 자체 개발한 바둑AI ‘한돌(HanDol)’이 2019 중신증권배 세계 인공지능(AI) 바둑대회 4강에 진출했다고 22일 밝혔다.

중신증권배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는 2017년 시작해 3회째를 맞는 AI 바둑대회로,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의 상금(45만 위안, 약 7700만원)과 우승 경험이 있는 유명 바둑AI들의 참가 및 AI 바둑대회 역사상 가장 많은 14개 팀(한국 2개 팀, 중국 7개 팀, 벨기에 1개 팀, 일본 1개 팀, 홍콩 1개 팀, 대만 2개 팀) 참가 소식 등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한돌은 지난 21일 중국 산둥성 르자오시 과학기술문화센터에서 열린 예선전에서 14개 팀 가운데 예선 5등을 차지해 8강에 진출했으며, 22일에는 예선 4등 ‘CGI GO’와의 대결에서 약 2시간만에 백불계승을 거두면서 4강에 진출했다. CGI GO는 대만의 컴퓨터게임 및 정보연구소(Computer Games and Intelligence Lab)와 국립자오퉁대학 등이 공동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1회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4강전은 23일 오전 10시부터 3판 2선승으로 진행된다. 바둑AI 대회의 우승 경험을 보유한 유력한 우승 후보 중국의 ‘절예(FineArt)’, ‘골락시(GOLAXY)’와 벨기에의 ‘릴라제로(Leela Zero)’가 한돌과 함께 4강에 진출했으며, 한돌은 이날 경기에서 절예를 상대로 대결을 펼치게 된다.

NHN 박근한 기술연구센터장은 “글로벌 바둑AI 사이에서 한돌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고, 타개발사 바둑AI의 기력, 동작 방식 등에 대해 교류하는 것이 대회 참가 목적”이라며, “참가에 의의를 둔 첫 대회 출전이었는데 한돌이 잘 싸워주고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돌과 절예의 4강전 경기는 한게임 바둑 대국실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전할 수 있으며, 게임 내에서 한돌 상품과 바둑 아이템을 세트로 판매하는 세일즈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한돌은 NHN이 1999년부터 한게임 바둑을 통해 쌓아온 방대한 바둑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지난 1월 국내 프로기사 톱5와의 릴레이 대국에서 5연승으로 전승하고, 올해 처음 출전한 세계 바둑AI 대회에서 4강에 진출하는 등 뛰어난 AI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