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 시각으로 본 블록체인 취약점 공개된다”
상태바
“해커 시각으로 본 블록체인 취약점 공개된다”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9.03.2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드게이트 2019’, 26·27일 열려…전 세계 화이트해커 실력 겨루는 해킹방어대회 마련
▲지난해 열린 ‘코드게이트 2018 국제 해킹 방어대회’

국제해킹방어대회와 글로벌보안컨퍼런스 ‘코드게이트 2019’가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서울 삼성동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시티를 위한 블록 앤드 시큐리티 체인(Block & Security Chain for Smart City)’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해커의 시각으로 블록체인의 취약점과 보안 위협 요소를 점검하고, 블록체인과 보안의 상관관계를 집중 조명한다.

코드게이트를 주관하는 사단법인 코드게이트보안포럼은 이번 행사에서 ▲전 세계 해커들이 참여하는 국제해킹방어대회 ▲최신 보안 트렌드 및 이슈를 전하는 글로벌 보안 컨퍼런스 ▲일반인의 보안 의식을 높이는 체험 프로그램 ▲미래보안 인재육성을 위한 키즈스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보안 컨퍼런스에서는 장화진 한국IBM 대표가 ‘블록체인-세상을 변화시키는 기술’을 주제로 발표하며, 최신 이슈를 소개하는 테크니컬 세션은 보안 세션과 블록체인 세션으로 분리해 운영한다.

보안 세션에는 인도, 싱가포르 등 보안 전문가들이 참가해 IoT 기기의 보안 문제점과 최신 보안 기술 트렌드를 소개한다. 블록체인 세션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블록체인 시스템의 해킹 문제와 암호화폐의 사이버 공격 사례를 소개하고, 이더리움 기반의 스마트 계약의 취약점과 진단방법에 대해 발표한다.

국제해킹방어대회는 예선전에서 97개국 6168명이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뚫고 본선에 진출한 3개 부문 50개 팀이 총 상금 6500만원을 두고 맞붙는다. 본선은 24시간 동안 소프트웨어 취약점과 포터블, 암호학 등 다양한 해킹 분야의 주어진 문제를 가장 빠르게 많이 풀어내는 팀이 우승을 차지한다. 온라인 예선전에는 가상의 블록체인 시스템과 암호화폐 거래소를 해킹하는 최신 사례를 반영한 문제들이 출제되기도 했다.

일반 관람객들이 블록체인과 보안의 중요성을 쉽게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강화했다. ▲ 블록체인의 원리부터 암호화폐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블록체인 역사관’ ▲ 가상의 암호 화폐 거래소의 취약점을 찾는 ‘거래소 해킹 체험존’ ▲ 스마트 계약 플랫폼의 취약점 유형과 공격방법을 소개하는 ‘스마트 컨트랙트 체험존’ ▲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해킹 사례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IoT 해킹 체험존’도 준비했다.

학생들의 올바른 보안인식 제고와 화이트 해커 육성을 위한 ‘키즈스쿨’에서는 1일차에 아두이노의 사용법과 초음파센서 및 모터드라이브의 활용 방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2일차에는 1일차 교육 내용을 기반으로 무인자동차 경진대회를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