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원격제어 SW 이용해 제작된 악성코드 유포
상태바
저가 원격제어 SW 이용해 제작된 악성코드 유포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9.02.14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트시큐리티 “‘모바일 전송 메일’ 위장 악성메일 대량 유포…메일에 내용 없어 첨부된 엑셀파일 실행하도록 유도”

저가의 원격제어 프로그램 ‘애미 어드민(Ammyy Admin)’에서 유출된 소스코드를 기반으로 제작된 악성코드가 ‘모바일 전송 메일’로 위장해 유포되고 있다.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ESRC)에 따르면 ‘모바일 전송 메일’로 위장한 악성메일이 대량 유포되고 있는데, 이 메일은 악성코드가 포함된 엑셀(xls) 파일을 첨부하며, 사용자가 확인 가능한 내용이 없어 궁금증을 유발시켜 첨부된 엑셀 파일 실행을 유도한다. 엑셀 파일이 열리면 삽입된 매크로를 실행시키도록 유도한다.

해당 파일은 DDE를 통해 악성코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한다. 최종 페이로드인 ‘wsus.exe’는 감염된 PC를 통해 원격 제어를 수행한다. 최종 악성코드를 다운받기 위해 2개의 도메인을 통해 각각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이는 1차 다운로드 파일에서 백신 검사를 통해 최종 페이로드 탐지를 우회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최종 실행되는 wsus.exe는 원격제어 악성코드로써 명령줄 실행, 사용자 정보 수집, 권한 상승 등 기능을 수행한다.

ESRC는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에 포함된 하이퍼링크 혹은 첨부파일 클릭을 지양해야 하며, 파일을 실행하기 전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해 악성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관련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