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네이버 파파고, ‘높임말 번역’ 기능 선봬

기사승인 2019.01.18  10:51:53

공유
default_news_ad1

- 영한 번역에 우선 적용…수집되는 데이터 스스로 학습해 번역 품질 고도화

   
▲ 네이버 파파고 높임말 번역 기능 예시 화면

네이버는 자사 인공지능(AI) 통번역서비스 파파고(Papago)에 ‘높임말 번역’ 기능을 적용했다고 18일 밝혔다.

한국에 여행 또는 체류 중이거나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들이 파파고를 통해 보다 정확한 소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높임말 번역결과를 확인하고 싶은 사용자들은 최신 버전 업데이트 후 텍스트 번역 결과 하단의 ‘높임말 ON/OFF’ 스위치를 켜기만 하면 된다.

스위치를 켜면 파파고가 고유의 높임말 체계를 갖춘 한국어 특성을 고려해 ‘나→저’, ‘너→당신’, ‘~했다→~했습니다’처럼 높임말 표현으로 번역해준다. 반말과 높임말이 함께 제공되기도 했던 기존과 달리, 2개 이상의 문장을 동시에 입력해도 일관되고 자연스러운 높임말 번역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측은 파파고가 향후 ‘높임말 번역’ 기능을 통해 수집되는 학습 데이터를 AI가 스스로 학습하며, 높임말 번역 품질을 고도화해 나갈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기능은 우선 영한 번역에 적용됐으며, 향후 사용자 니즈에 따라 언어 지원 범위를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파파고는 ‘높임말 번역’ 기능 업데이트와 함께 이벤트도 진행한다. 높임말 번역 기능을 좋아할만한 친구를 태그하고, 해당 기능을 사용해 본 소감을 파파고 페이스북 포스팅에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및 파파고 브랜드 굿즈를 제공한다.

윤현기 기자 y1333@datanet.co.kr

<저작권자 © 데이터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