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한국SW측정원, 2018 기능점수 전문가 양성과정 실시

기사승인 2018.11.08  14:47:38

공유
default_news_ad1

- 최신 SW사업대가기준·CPM 기반 교육 진행…민간자격증 발급 등 다양한 혜택 부여

한국소프트웨어측정원(KOSMA, 원장 이주헌)은 11월 29일(목)부터 11월 30일(금)까지 양일 간 ‘기능점수 전문가 양성과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양성과정은 최신 소프트웨어사업대가기준과 CPM(Counting Practice Manual) 기반의 기능점수 산정 기법에 대한 이론뿐만 아니라, 실무 응용 지식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에 적용해 보는 실습과정이 포함돼 있다.

특히 기능점수 이해도 제고 및 실무활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실무에서 접하기 쉬운 사례, 기능점수측정 실무 매뉴얼 4.3.1에 중점을 둔 전문가 양성교육이 진행된다.

▲구체적으로는 IFPUG와 CPM의 이해 ▲CPM을 기반으로 한 FP법에 의한 소프트웨어 규모산정 방법 ▲웹시스템 소프트웨어 규모산정 사례 ▲클라이언트 서버(C/S) 시스템 규모산정 사례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및 고도화 사업의 규모산정 사례 ▲정보화 추진단계별 소프트웨어 규모산정 방법 등 이론과 실무 능력 배양을 위한 실습 중심의 교과목 중심으로 구성됐다.

측정원은 기능점수 전문가 양성과정을 이수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기능점수전문가(K-CFPS) 민간자격증 및 교육 수료증 발급, 전문가 풀(Pool) 등록, 국제 CFPS시험 대비 워크숍 참여 안내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측정원 관계자는 “기능점수 전문가로서 갖춰야 할 전문 인력을 보다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측정원은 지난 2002년 한국기능점수사용자그룹(KFPUG)을 창립하고, 이듬해 세계 5번째로 기능점수 측정 매뉴얼을 한글화했으며, CFPS 자격시험을 주관하는 IFPUG의 공식 인증을 받은 국내 유일의 한국파트너다. 현재는 KFPUG를 관리하며 기능점수연구조직인 FP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다.

윤현기 기자 y1333@datanet.co.kr

<저작권자 © 데이터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ad2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