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5G 제품 CE 인증 획득
상태바
화웨이, 5G 제품 CE 인증 획득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4.20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U 안전규격 공식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 통해 인증…유럽권 공식 인정받아

화웨이는 자사 5G NR(New Radio) 제품들이 유럽연합(EU)의 안전규격 공식인증기관인 ‘티유브이슈드(TUV SUD)’의 검증 요구조건을 통과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로써 화웨이는 5G 제품으로 유럽통합규격인증(CE)의 TEC(type examination certificate) 인증을 획득한 첫 기업이 됐다.

이번 유럽연합의 필수 인증 획득은 화웨이의 5G 제품이 상용화에 대한 공식적인 확인을 받았으며, 대규모 5G 상용화 도입 실현을 위한 중요한 단계로 나아갔음을 시사한다. CE-TEC를 받은 화웨이의 ‘5G C-밴드 매시브 MIMO AAU’는 3GPP 규격(3GPP TS 38.104)에 기반했다. 초광대역이동통신 (eMBB)의 대용량 트래픽 시나리오에 맞춰 디자인된 AAU는 야외에서 xGbps의 속도와 밀리초(millisecond) 단위의 지연 시간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화웨이는 부품 선별부터 제품 디자인까지 5G 제품 개발의 모든 단계를 거치는 동안 엄격하게 규약을 준수했으며, 화웨이 5G 제품들은 여러 평가와 검사를 거친 후 CE 조건을 모두 준수해 티유브이슈드 인증을 첫 시도에 성공적으로 통과했다. 유럽경제지역 내에서 수입 및 판매되는 제품들은 CE 마킹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며, 이는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통과 기준으로 간주된다. 이번 CE 마킹 획득은 화웨이의 5G 제품이 유럽연합의 엄격한 통과 기준에 완벽히 부합하며, 유럽 시장 내 판매 및 적용 자격이 주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밖에도 화웨이는 5G 표준과 기술, 산업 발전을 위해 산업 파트너들과 협업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내 5G NSA 코어 네트워크 테스트를 최초로 통과했다. 해당 테스트는 지난 ‘MWC 2018’에서 화웨이가 선보인 5G 상용 코어 네트워크 솔루션에 기반하는 것으로, 화웨이의 5G 코어 네트워크는 개인 사용자들에게 초고주파 대역을 제공해 최적화된 AR, VR 서비스 경험을 보장한다.

화웨이 5G 코어 네트워크는 CUPS(control and user plane separation) 아키텍처에 기반하며, 유저 플레인이 네트워크 엣지에 탄력적으로 적용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라도 초저지연을 보장한다.

화웨이 관계자는 “앞으로도 더 많은 혁신적인 5G 기술을 탐구해, 해당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글로벌 통신사들이 5G 상용화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며 “5G R&D에 투자를 지속하고 표준 설립을 촉진하는 것은 물론 산업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강화해 다가올 5G 시대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출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화웨이의 5G 제품은 무선주파수(RF), 전자파 적합성(EMC), 안전 및 전자파환경인증(Safety and EMF), 유해물질규제(RoHS)와 관련된 유럽연합의 조건을 충족하며 CE 기준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