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오픈소스 DBMS 공급
상태바
큐브리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오픈소스 DBMS 공급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3.19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시원서 접수·시험결과 발표 등 단기간 내 많은 사용자 접속 환경도 안정적으로 운영
▲ 큐브리드의 오픈소스 DBMS가 적용된 인사혁신처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홈페이지 화면

큐브리드(대표 정병주)는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국가고시종합관리시스템에 자사의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CUBRID)’를 공급했다고 19일 밝혔다.

인사혁신처가 운영하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는 5급, 7급, 9급, 외교관후보자 등 국가공무원의 채용 공고와 원서 접수 등이 이뤄지는 웹사이트이다. 연도별 기출문제와 정답 등의 자료를 제공하며, 시험 결과와 합격 여부 등을 확인하고 가산점을 등록하거나 정답에 대한 이의제기를 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인사혁신처는 국가고시종합관리시스템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G-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G-클라우드 표준 DBMS인 큐브리드를 도입했다. 큐브리드의 오픈소스 DBMS 구축을 완료한 후,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는 지난 2월 20일에서 2월 23일까지 9급 공개경쟁채용시험 원서 접수가 시행됐으며, 나흘간 총 20만 명 이상이 응시원서를 접수하는 등 단기간 내 대량의 트래픽이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됐다.

정병주 큐브리드 대표는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는 시험 접수 기간 및 시험 결과 발표일 등 단기간에 많은 사용자들이 접속하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어 접속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오픈소스 DBMS의 성능적인 우수성을 입증하는 대표적인 사례로서 안정적인 접속 환경 운영을 고민하는 기관 및 기업들에게 유용한 레퍼런스가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