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저변 넓히는 MS…애저 내 리눅스 VM 50% 이상
상태바
오픈소스 저변 넓히는 MS…애저 내 리눅스 VM 50% 이상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1.1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한 호환성 넘어 연속성 보장…리눅스 OS 커널 2만 줄 코드 기여 등 생태계 구축 확산
▲ 사티아 나델라 MS CEO가 리눅스와의 협력을 공개한 이후 MS의 오픈소스 수용이 빨라졌다.

지난 2015년 마이크로소프트(MS)가 리눅스 등 오픈소스와의 협력을 발표한 이후 생태계를 점차 확대시켜나가고 있다. 그 결과 국내에서 애저(Azure) 클라우드 내 운영되는 VM 중 리눅스 기반 VM이 50%가 넘어갔다는 설명이다.

19일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광화문 본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커넥트’ 행사를 개최하고, MS의 오픈소스 성과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MS 측에 의하면 지난 2015년 ‘MS ♥ 리눅스’ 정책이 발표된 이후 애저는 오픈소스 기술을 통해 연간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해왔다. 이에 현재 애저 클라우드 내에서 동작하는 VM 중 40% 이상이 리눅스 기반 VM이며, 국내에서는 그 비중이 50%를 상회한다.

뿐만 아니라 애저 마켓플레이스 앱 이미지의 80% 이상이 리눅스 기반이며, 이는 애저가 단순한 호환성이 아니라 연속성을 지원해 사용하는 소스를 그대로 활용해 개발할 수 있는 장점이 시장에 제대로 안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애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개발자들은 필요에 따라 ‘MySQL’ 및 ‘포스트그레SQL(PostgreSQL)’ 등과 같은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을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오픈수세(openSUSE)’ 및 레드햇이 후원하는 커뮤니티 기반 오픈소스 운영체제 ‘페도라(fedora)’ 등을 통해 애저 상에서 오픈소스 운영체제를 구동할 수 있다.

이외에도 MS는 제품 측면을 넘어 ‘마리아DB 재단’, 오픈소스 서비스형 플랫폼(PaaS)인 ‘클라우드 파운드리(Cloud Foundry)’,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연구공동체 ‘EEA(Enterprise Ethereum Alliance)’ 등과 같은 다양한 기업 및 조직과 파트너십을 맺고 오픈소스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 MS가 포용한 오픈소스 생태계 현황

최주열 한국MS 오픈소스 전략총괄 이사는 “MS는 이제 오픈소스 진영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리눅스 OS 커널에 2만 줄의 코드 기여를 했으며, 깃허브(GitHub)에도 6억 줄 이상의 오픈소스 코드 제공했다. 또한 하둡(Hadoop), 에이치베이스(Hbase), 도커(Docker), 노드제이에스(Node.js) 등을 포함하는 400개 이상의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며 “오픈소스는 그동안 MS가 관심 갖지 않았던 분야였지만, 이제는 그 어느 곳보다 생태계 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다. ▲데브옵스 영역 ▲인프라 및 개발 관리 운영 영역 ▲응용 프로그램 영역 ▲앱 프레임워크 및 관련 도구 영역 ▲데이터/미들웨어 영역 ▲인프라 영역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향후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에코시스템을 수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MS는 오픈소스를 직접적으로 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오픈소스를 수용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부분들을 내놓기 위해 스스로 변해가고 있으며, 이 같은 개방을 통해 애저의 성장이 급격히 이뤄진 것으로 분석했다.

최주열 이사는 “어떤 서비스, 어떤 제품이 될지 모르겠지만 앞으로도 MS는 개방적인 입장에서 다양한 생태계를 포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